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의 발생과 종목

차세대 메모리 기술 CXL - CXL 관련주

by 매력적인 주식 2023. 12. 13.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의 성장으로 인해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가 생성되었습니다. CXL은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기술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이 CXL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7229672?sid=101

 

"20조 시장 정조준"…삼성전자, HBM 이을 'CXL' 상표 4개 동시 출원

삼성전자가 HBM(고대역폭메모리)을 잇는 차세대 메모리 기술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의 개발·양산을 가속한다.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제품 상표를 잇달아 내고 '메모리 초격차'를 더욱 확대

n.news.naver.com


CXL (Compute Express Link)이란?

CXL은 CPU, GPU, AI 가속기, 메모리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표준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는 2019년 표준 규격으로 처음 제안된 이후, CPU와 주변장치 간 안정된 인터페이스 환경을 유지하면서 고성능, 저전력으로 시스템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주목받아 왔습니다.

 

CXL

기존의 PCle 인터페이스를 확장한 CXL은 CPU와 GPU, 메모리 등을 직접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U와 GPU의 성능을 더욱 향상할 수 있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CXL은 아직 초기 단계의 기술이지만,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차세대 메모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HBM과 CXL의 차이

HBM(고대역폭 메모리)과 CXL(Compute Express Link)은 모두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기술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용도 : HBM은 CPU와 GPU 사이에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반도체 위로 쌓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CXL은 CPU와 GPU, 메모리 등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2. 구조 : HBM은 여러 개의 메모리 칩을 수직으로 쌓아 올린 구조로, 메모리의 속도와 용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XL는 CPU와 GPU, 메모리 등을 직접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3. 활용분야 : HBM은 게임, 그래픽 등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CXL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BM과 CXL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BM CXL SSD

 


CXL시장 예상

CXL은 정보기술(IT) 기기 내 연산 장치, 메모리, 가속기 등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술로, 특히 인공지능(AI) 시대의 데이터 폭증 현상에 맞춰 메모리 용량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CXL은 서버에 필요한 D램을 거의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병목현상을 줄이고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텔·AMD·엔비디아 등 세계적인 칩 설계 업체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메타·구글·화웨이 등 굴지의 정보기술 회사도 'CXL 컨소시엄'이라는 조직을 만들어 규격 확정과 활용 가능성을 활발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세계 CXL 시장은 2028년 150억 달러(약 20조 1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CXL 시장 전망


CXL 관련주

1. 네오셈 : CXL D램 검사 장비 세계 최초로 상용화 

 

2. 코리아써키트(코리아써우) : PCB(인쇄회로기판) 제조업체로, CXL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 중

 

3. 오킨스전자 : 반도체 검사 장비용 소켓, 커넥터 전문기업으로 CXL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 중

 

4. 파두 : CXL 메모리 컨트롤러와 CXL 스위치를 개발하는 연구 기업 / CXL 전담을 위한 자회사 '이음'을 미국 실리콘벨리에 설립 - 이음은 차세대 CXL 제품군 개발 추진

 

5. 퀄리타스반도체 : PCle 6.0PHY IP 개발로 CXL 시장 진출 목표

 

6. 피씨디렉트 : 인텔 국내 대리점으로 프로세서 등 제품 공급 / 인텔은 2019년 CXL이란 신규 인터페이스를 발표했고, 삼성전자와 협력해 CXL D램 개발

 

7. 대교 : 관계사 대교인베스트먼트는 CXL 관련 기술을 연구한 파네시아에 투자(파네시아는 세계 최초 CXL 3.0 IP 개발)

 

8. 한양디지텍 : 서버용 메모리모듈, 서버용 SSD 사업 등 영위. CXL 관련주로 거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