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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부터 이차전지 부품인 배터리 셀 패드와 내화 격벽 생산을 시작한 이닉스가 전고체 배터리셀 패드 개발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특히 삼성SDI 대표이사가 '인터배터리 2024' 개막식에서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양산 로드맵을 공개하면서 이닉스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시장이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이닉스의 전고체 배터리 셀 패드가 쓰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951606638821352&mediaCodeNo=257
이닉스(INICS)
이닉스는 1983년 설립된 대한민국의 기업으로 차량용 부품, 이차전지 안전 부품, 전자재료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스마트 콕핏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닉스 주요 사업 분야
- 차량용 부품 : 스마트 콕핏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계기판 등을 생산하고, 테슬라, BMW,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협력
- 이차전지 안전 부품 : 내화 격벽, 배터리 셀 패드, 접합체 등을 생산하고,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주요 배터리 회사들과 협력
- 전자재료 : EUV 리소그래피, 3D NAND 플래시 메모리, 반도체용 화학 소재 등을 생산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과 협력
이닉스의 장점
- 높은 성장 잠재력 : 차세대 자동차, 이차전지, 반도체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혁신적인 기술력 : 스마트 콕핏 시스템, 내화 격벽, EUV 리소그래피 등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경쟁력 : 테슬라, LG에너지솔루션,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닉스, 전고체 배터리 셀 패드 개발 상황
현재 상황 (2024년 3월)
- 이닉스는 전고체 배터리 셀 패드를 개발 중이지만, 구체적인 개발 진척 상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 2023년 12월, 이닉스는 전고체 배터리 사업 진출 계획을 발표하며 관련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개발 가능성
- 이닉스는 2016년부터 이차전지 안전 부품 시장에 진출하여 배터리 셀 패드와 내화격벽 등을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고체 배터리 셀 패드 개발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이닉스 전고체 배터리 셀 패드 개발 관련 투자시 고려 사항
- 전고체 배터리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양산 시점이나 시장 규모는 불확실합니다.
- 이닉스는 전고체 배터리 사업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 시에는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닉스의 전고체 배터리 사업 관련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양산 계획도 현로서는 계획일 뿐입니다. 결국, 전고체 배터리 양산 시점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이유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액체 리튬 이온 배터리에 비해 5가지 핵심 장점을 가지고 있어 '꿈의 배터리'라고 불립니다.
1. 획기적으로 향상된 에너지 밀도
-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더 많은 활물질을 채울 수 있어 에너지 밀도가 2~3배 이상 높아집니다.
- 이는 동일한 크기의 배터리로 더 긴 주행거리를 제공하거나 더 작은 배터리로 동일한 주행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극대화된 안전성
- 액체 전해질 누출로 인한 화재 및 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됩니다.
- 이는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의 안전성을 크게 높여 사고 위험을 줄이고 사용자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3. 뛰어난 충방전 효율
- 충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 손실이 적어 에너지 효율이 높아집니다.
- 이는 더 빠른 충전 속도, 더 긴 배터리 수명, 더 낮은 운영 비용으로 이어집니다.
4. 빠른 충전 속도
- 액체 전해질보다 높은 이온 전도도를 가지고 있어 충전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 이는 전기차의 충전 시간을 크게 줄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넓은 작동 온도 범위
- 극한의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 이는 전기차의 운영 범위를 확대하고 ESS의 활용 범위를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의 해결 과제
- 양산 기술 개발 및 생산 비용 절감
- 고체 전해질의 성능 개선 및 내구성 향상
- 배터리 셀 및 모듈 설계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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