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의 발생과 종목

후쿠시마 원전 사고 1 - 사고의 발단

by 매력적인 주식 2023. 6. 15.
반응형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2011 3 11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시에 있는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했다.  원전 사고는 일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지진인 도호쿠 지진과 지진으로 발생된 쓰나미에 의해 촉발되었다.

 

  1. 2011 3 11 도호쿠 지진으로 알려진 규모 9.0 지진이 일본 해안을 강타했다. 지진은 엄청난 피해를 입혔고 파도가 13~14미터 높이에 이르는 거대한 쓰나미를 촉발했다.
  2. 센다이에서 북쪽으로 97킬로미터(6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력 발전소는 지진과 쓰나미를 견딜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쓰나미의 높이가 설계 가정을 초과하여 발전소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3. 쓰나미 파도가 공장의 방어 방파제를 압도하여 시설이 침수되고 비상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았다. 전력 손실로 인해 원자로 냉각에 필요한 냉각 시스템이 고장나버렸다.
  4. 효과적인 냉각 없이 원자로가 과열되기 시작하여 원자로 건물에서 일련의 용융 수소 폭발이 발생했다. 1, 2, 3호기는 수소 공기 폭발로 건물에 구조적 손상을 입혔다. 
  5. 방사성 물질이 환경에 방출되면서 주변 지역에서 154,000명이 대피했다.
  6.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1986 체르노빌 재해와 같은 분류인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등급 사건으로 분류되었다. 처음에는 5등급 사건으로 분류되었으나 나중에 상황의 심각성으로 인해 업그레이드되었다.
  7. 원전사고로 요오드-131, 세슘-134, 세슘-137 같은 방사성 물질이 환경으로 그대로 노출 되었다. 따라서 공기, 토양 물의 오염이 발생되었으며,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력 발전소의 정화 해체 과정은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졌다.
  8. 일본의 방사선 전문의 및 기타 전문가와 협의한 일본 정부의 보상패널에서 확인 된 암 사망 사건은 1건으로 확인 되었다. 하지만, 이 사고로 인해 영향을 받은 인구에 대한 장기적인 건강 영향과 전반적인 영향은 앞으로 계속 연구 되어 갈 것다.

참고

위키백과 - 후쿠시마 원전 사고

브리태니커 - 후쿠시마 사고 | 요약, 날짜, 효과 사실

BBC - 후쿠시마 재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요?

 

반응형